본문 바로가기

생활종합정보소

2021년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 정부 지원금 인상

안녕하세요 육아종합뉴스 입니다. 2021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들을 위한 유아 정부 지원금이 월 2만원씩 인상된다고 합니다.

 

교육부에 따르면 2021학년도부터 국공립 유치원생 유아 한 명당 지원되는 학비가 월 6만원에서 월 8만원으로,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 한명당 지원 학비·보육료가 월 24만원에서 월 26만원으로 각각 확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교육부

교육부에 따르면 7년 만에 최초로 누리과정 지원금을 월 2만 원씩 인상하여 2020학년도에 지원한데 이어, 2021학년도에도 월 2만 원씩 추가로 인상하면서 지원금을 2년 연속으로 확대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교육부

정부에서 지원하는 유치원 방과후과정비,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운영비 등까지 받게 되면 유아 한명당 월 정부 지원금은 국공립 유치원은 13만원,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33만원에 달할것이로 예상됩니다.

 

유치원은 유아교육법에서 정한 원비 인상률 상한 범위 내에서 2021학년도 유치원 원비를 결정하는데, 학부모들은 2021년도 유치원 원비 중에서 정부 지원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유치원에 내면 됩니다.

 

정부는 이번 인상안으로 육아학비 보육료 지원금의 월 2만 원 인상과 원비 인상률 상한제 및 학급운영비 지원 등 원비 안정화 정책에 따라 내년 사립유치원 학부모의 부담금은 전년 대비 경감될 것으로 기대 된다며 저출생 시대에 학부모가 경제적 부담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모든 유아가 생애 출발선에서부터 양질의 교육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유아교육과 보육의 지원 확대 및 내실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